linux kernel 용어 및 정리 모음

2023. 12. 26. 12:11STUDY/SS

반응형

* OOM Score 란?
> Out of memory 의 약자 . OOM_score 값에 따라 먼저 kill 할 process 순위가 정해짐.

* Mmap & munmap ?
* mmap 은, fd 가 가리키는 객체를 file 에서 offset byte 지점을 기준으로, len byte만큼 memory 에 mapping 하도록 kernel 에 요청한다.
* mmunmap : mmap() 으로 만들어진 mapping을 제거함.
# sample : mmap(NULL, sizeof(fs_stream_buffer_t) * 5, PROT_READ | PROT_WRITE, MAP_SHARED, Devicefd, 0);

* stat ?
> stat(“/mnt/vendor/nvdata”, &buf); —-> this functions return information about a file, in the buffer pointed to by statbuf.

* pthread create / join / detach
> create : pthread 생성
> Join : 조건이 끝날 때 까지 생성된 thread의 routine을 완료하게 함
> Detach : thread에 할당된 자원 반환

* Wake lock
> System이 저전력 상태로 전환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함. 사용자 공간에서 일시중지된 wake_lock을 해제하기 위해 , 프로세스는 잠금 이름을 /sys/power/wake_unlock에 쓸 수 있따.

* About FD
@ Ex4 fs는 , 저널링을 지원하는 disk 저장 기반 파일 시스템이고 / proc fs 는 시스템 정보를 ram에서 출력하는 기능이다.
> Ext4 : data를 하드디스크와 같은 저장매체에 저장하는 fs .(/home)
> sysfs : linux kernel 이 지원하는 장치 driver 에 대한 정보를 출력하는 vfs중 하나.(/sys)
>  proc : linux system의 (ram에서만) 상태 정보를 출력[만] 해주는 proc fs. (/proc) -> proc fs 에서는 file 이나 directory 를 유저가 임의로 생성 불가.
* proc fs 는, system 에 대한 모니터링 용도로 /proc 경로에 마운트 된 fs 라서, 유저가 임의로 파일을 생성할 수 없다.
> Dirty (Sync) 상태 : 어떤 data가 수정됐는데, 이를 디스크와 동기화 해야하는 상태를 말한다.
@ 어떤 file을 유저가 변경하고 저장할떈, 저장매체에 data를 저장하는 fs가 작동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저장매체에 접근하면 처리 시간이 오래걸려, 실시간으로 변경된 데이터를 디스크에 바로 저장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Disk 저장매체에 접근하는 속도가 CPU<—> memory 간 처리속도에 비해 느리기 때문이다.!


* Deadlock (교착상태)
> 예를 들면, 2개의 process 나 thread A,B가 각각 자원 X와 Y를 사용하려고 한다.
Thread A는 자원 X를 획득한 상태에서, 자원 Y를 얻기위해 대기하고, thread B는 자원 Y를 획득한 상태에서 자원 X를 얻기 위해 대기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두 thread는 서로 상대방이 점유한 자원을 기다리며 무한하게 대기하게 되는데, 이런 상태를 deadlock이라고 한다.



728x90
반응형

'STUDY > 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Fstack-protector-strong option  (1) 2024.02.19
1859. 백만장자 프로젝트 ( D2 ) - C++  (1) 2022.09.06
백준 2606 (C++) - 바이러스 (BFS, DFS)  (0) 2022.08.07
백준 - 13458 시험 감독 ( in C )  (0) 2022.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