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S/CTS

2021. 2. 22. 17:01IT/Network

반응형

RTS/CTS  들어가기에 앞서...

 

은닉 노드 문제( A Hidden Node Problem : HNP ) 

- 셀 내의 한 노드의 전송으로 인해 채널이 사용중임에도 불구하고, 동일 셀에 있는 다른 노드가 반송파(carrier) 를 인지하지 못하여 전송을 시도함으로써 충돌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노출 노드 문제 ( An Exposed Node Problem: ENP )

- 셀 내의 노드가 액세스 포인트(AP) 에 전송을 할 수 있음에도, 동일 채널을 사용하는 인접한 셀의 노드의 반송파를 감지하여 불 필요하게 전송이 금지됨으로써 무선 채널이 낭비되는 것을 의미 할 수 있다. 

 

이런 은닉 노드 문제 및 노출 노드 문제는 무선랜의 성능 저하를 발생시킴으로써, 사용자에게 많은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오오... 음..

 

RTS/CTS(Request to Send / Clear to Send)는 802.11 무선 네트워크 프로토콜에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통신 매커니즘이다. RTS/CTS 는 은닉 노드 문제 (hidden terminal problem)로 알려진 프레임 충돌을 막기 위해 사용한다. 본래 이 프로토콜은 노출 노드 문제 (exposed terminal problem) 역시 해결 하였으나 최근의 RTS/CTS는 ACKs을 포함하고 있고 노출 노드 문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개요 

- 데이터 전송을 원하는 노드(단말)가 송신 요청(Request To Send) 프레임을 보내는 것으로 프로세스가 시작된다. 

송수신 중인 다른 신호가 없어 전송이 가능한 무선 환경인 경우, 목적지 노드는 이 신호에 대해서 송신 확인(Clear To Send) 프레임을 보내 응답하게 된다. 

RTS나 CTS 프레임을 받은 다른 모든 노드는 정해진 시간동안 데이터 전송을 제한하게 된다.  (은닉 노드 문제가 해결됨)

전송을 제한하게 되는 시간은 RTS, CTS 프레임 안에 적혀있다. 

이 프로토콜은 모든 노드가 같은 전송 범위를 갖는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RTS/CTS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경우 노드에 RTS/CTS 패킷 사이즈 한계값을 설정하게 된다. 

RTS/CTS 패킷 사이즈 한계값(Threshold)은, 0 ~ 2347 octet 사이의 값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패킷 사이즈가 RTS/CTS 패킷 한계값을 넘지 않는 경우에는 RTS/CTS 프레임을 전송하지 않는다. 

즉, 전송하려고 하는 패킷 사이즈가 RTS/CTS 패킷 한계값 보다 큰 경우에만 RTS/CTS 교환이 시작된다. 

그 외의 경우에는 데이터 프레임이 즉시 전송된다. 

RTS/CTS 패킷에는,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예상 시간이 적혀있고, 이 시간동안 전송에 관계되지 않은 노드는 전송을 하지않고 기다리게 된다. 

 

* IFS ( INterFrame Space ) :

각 스테이션은 IFS를 관찰해야 한다. 

IFS는 스테이션이 전송할 수 있기 전에 대기해야 하는 기간이다. 

 

* 4개의 RTS / CTS 프레임 교환 절차 (RTS/CTS + ACK)

- 송신 노드는 채널이 빈 것 (idle) 을 알고 난 후 , DIFS 만큼 기다린 후, RTS 송출.

- 수신 노드는 RTS 수신 후 , SIFS 만큼 기다린 후, CTS 송출

- 송신 노드는 SIFS 만큼 기다린 후, 데이터 송출 시작

- 수신 노드는 SIFS 만큼 기다린 후,  확인 응답(ACK Frame) 송출. (802.11 Block Ack)

* Block ACK ( Block Acknowledgement )

- ACK를 뭉탱이로 보내겠다는 뜻이다. a-mpdu를 지원하는 802.11n 환경일 때 사용하는 특수한 방식이다(??)

a-mpdu 사용 시 실제 무선에서 전송 될 때의 형태는 아래와 같다. a-mpdu로 한꺼번에 전송 할 때 추가로 합쳐진 데이터가 더 있으면 More Bit 를 1로 하고, 데이터가 없으면 More Bit 를 0으로 해서 전송한다. 

유선 네트워크에서 패킷을 잘라 전송하는것과 큰 차이가 없다. (??)ㅋ

 

 

 

 

아놔... 이걸 이제 이해했단말여 ㅜㅜ? 이런 무식... 

이 패킷 뭔지 아냐고 물어보는 말에 .. .모르는데여... 라고 해놓고 굉장히 머쓱해서

포스팅 겸 공부함.. 정독하니 이리 간단한걸... 

 

 

 

 

 

 

 

 

 

 

 

 

 

 

728x90
반응형

'IT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wlan primary / secondary channel 설명  (0) 2021.11.25
[WLAN] CTS to Self  (0) 2021.05.25
Serial 통신 공부 ....게시판...  (0) 2018.03.19
임베디드. 쭈욱- 정리해보자.  (0) 2018.03.14
Port Forwarding  (0) 2017.11.16